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캐논 EOS 200D 스펙 장단점 카메라 입문용으로 딱

728x90
반응형

리하~

 

저는 3년 전에 카메라를 처음 살 때, 캐논 EOS 200D를 사서 한 2년동안 열심히 사용했습니다. 예전에는 ISO가 뭔지, 셔터스피드가 뭔지 하나도 모르는 상태였고 딱히 카메라를 조작해야하는 이유를 모르겠었어요 ㅎㅎ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산 카메라이기도 하고, 사진도 이제 막 찍기 시작했을 때 처음 산 카메라라서 리뷰하는 게 조금은 즐겁네요.

 

 

https://www.canon.co.uk/cameras/eos-200d/specifications/

 

 

 

캐논 EOS 200D 같은 경우, 전작인 100D에 비해 성능이 월등히 뛰어나지는 않지만 사용성 등의 부분에서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네요. 먼저 회전형 LCD 기능이 생겼고,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기능이 적용되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바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여행지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전송하고 바로 인스타그램으로 전송할 수 있겠지요?

 

회전형 LCD는 아마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기능일 것 같네요. 셀카도 편안하게 찍을 수 있고, 하이앵글, 로우앵글 할 것 없이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을 편안하게 찍을 수가 있습니다. 스펙 비교는 간단하게 사진으로 보여드릴게요.

 

 

 

https://www.apotelyt.com/compare-camera/canon-100d-vs-canon-200d

 

 

인터페이스도 크게 달라보이지는 않지요? 픽셀피치는 간단하게 말하면 화질인데, 이 픽셀피치가 작을 수록 좋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화질은 200D가 좀 더 좋다고 느껴지네요. 

 

캐논 EOS 200D의 경우에는 유튜브 브이로거들도 많이 사용하는 카메라인데요. 영상에도 최적화되어있다는 사실.

이제부터 캐논 200D의 장단점을 서술해볼게요

 

 

장점

1. 낮은 가격

2. 가격 대비 괜찮은 화질

3. 사용성

단점

  1. 오디오 품질
  2. 손떨방(손떨림방지) 기능 없음

총평

 

 

 

 

 

장점

1) 낮은 가격

 

 

네이버최저가 65만 원, 중고가 40만원 선에서 형성이 되어있네요.

3년이 지나도 중고 가격이 안떨어지는 걸 보면 스테디셀러라고도 할 수 있어요. 쓰시다가 본인의 촬영 실력이 올라가서 더 좋은 카메라를 쓰고 싶어지거나, 급한 돈이 필요해 팔아버리고 싶어도 괜찮겠죠? 1년이 지나도 2년이 지나도 가격이 잘 떨어지지 않으니까요 ㅎㅎ 물론 중고로 구매하게 되시면 컷수, 잔고장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사는 게 바람직하겠습니다.

 

 

 

 

2) 가격 대비 괜찮은 화질

 

 

 

 

요 사진들은 제가 재작년에 미국여행을 다녀왔을 때 캐논200D로 찍은 사진들이네요. 날이 맑아서 사진이 잘 나온 것도 있지만 확실히 폰카로 찍은 것과 다른 느낌이죠? (강요) ㅋㅋ 이 때는 특별히 카메라 리뷰를 위해서 찍은 사진들이라기보다는 정말 예뻐서 찍은 것들인데 보니까 카메라 리뷰에도 쓸모가 많네요. 모쪼록 카메라 구입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펙을 좀 더 풀어 설명드리는 것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들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거예요.

 

 

화질이 좋은 이유를 객관적으로 조금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2,410만 화소라는 것, 자동 AF포커싱의 빠른 속도, 영상촬영 시 4K 지원 등 매력요소들이 많네요.

 

 

 

 

DIGIC 8 엔진의 기능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이미지를 자동적으로 보정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자동 밝기 최적화 기능을 사용하면 특별한 후보정 없이도 양질의 사진을 만들어낼 수가 있겠습니다. 다른 좋은 캐논 카메라에는 다 들어간 기능이라고 하는데요. 이 좋은 기능이 200D라는 저가형 모델에도 들어갔다고 합니다.

 

3) 사용성

 

카메라를 사용하다 보면 좋은 렌즈를 더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겠는데요.

200D의 경우 저렴한 렌즈군(EF-S)을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와

고급형 렌즈군(EF)을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를 동시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렌즈들을 어댑터 없이 장착할 수가 있겠습니다.

 

 

 

상위 라인업인 5D Mark III (오두막)과 비교했을 때, 거의 절반도 안되는 무게인 402그램입니다. 여성들도 굉장히 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겠고, 브이로그를 하는 사람들도 이 카메라를 자주 이용하는 이유가 무게때문이기도 합니다. LCD의 틸트,스위블 기능은 너무나도 편하지요. 앞뒤로 돌릴 수도 있고 옆으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써보시면 굉장히 편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점

1) 오디오 품질

캐논 카메라는 대체로 오디오 품질이 좋지 않기로 유명합니다.

영상작업을 하게 되는 사람들은 샷건 마이크 등을 하나 사서 작업하시는 편이 훨씬 좋다고 합니다.

https://helpx.adobe.com/kr/premiere-pro/how-to/audio-sweetening.html

2) 손떨림방지 (손떨방) 기능 없음

두 번째 기능도 역시나 영상에 관한 기능인데요. 손떨방 기능이 없어 아무래도

걸어다니면서 브이로그를 촬영하시는 분들께는 좋지 않은 소식이겠습니다.

 

 

 

 

총평

❤️❤️❤️❤️❤️❤️❤️❤️❤️🖤 ( 9.5 / 15 )

 

카메라를 처음 구매하려고 고민하시는 분들께는

일단은 사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렴한 가격만큼이나 가볍고 편안한 캐논 EOS 200D.

 

초보 사진가, 초보 유튜버에게 모두 괜찮은 카메라입니다.

저렴한 카메라 바디와 렌즈로 많이 촬영해본 후

필요에 따라 고급 기종, 고급 렌즈로 업그레이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카메라 입문용으로 딱 좋은 캐논 EOS 200D의 리뷰였습니다.

리바~